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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

알고리즘 스터디 13

by COCO1337 2020. 7. 6.

 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
 

programmers.co.kr

문제 설명

다트 게임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점수|보너스|[옵션]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
 

C++를 사용한 제 풀이입니다.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cmath>

using namespace std;

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int answer = 0;
  bool checkTen = false;
  int points[3] = { 0, 0, 0 };
  int pIdx = 0;

  for 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++i) {
    if (dartResult[i] >= '0' && dartResult[i] <= '9') {
      if (checkTen) {
        points[pIdx] *= 10;
      }
      else {
        checkTen = true;
        points[pIdx] = dartResult[i] - '0';
      }
    }
    else if (dartResult[i] == 'S' || dartResult[i] == 'D' || dartResult[i] == 'T') {
      if (dartResult[i] == 'S') points[pIdx] = (int)pow(points[pIdx], 1);
      else if (dartResult[i] == 'D') points[pIdx] = (int)pow(points[pIdx], 2);
      else if (dartResult[i] == 'T') points[pIdx] = (int)pow(points[pIdx], 3);
      ++pIdx;
      checkTen = false;
    }
    else if (dartResult[i] == '*') {
      if (pIdx == 1) points[pIdx - 1] *= 2;
      else {
        points[pIdx - 1] *= 2;
        points[pIdx - 2] *= 2;
      }
    }
    else if (dartResult[i] == '#') {
      points[pIdx - 1] = -points[pIdx - 1];
    }
  }

  for (auto i : points) {
    answer += i;
  }
  return answer;
}

1. 숫자인 경우 숫자를 배열에 넣기

2. S,D,T인경우 해당 점수 각각 1제곱, 2제곱, 3제곱 해주고 배열의 인덱스를 다음칸으로

3. 만약 *이나 #이면 배열의 현재 인덱스 -1, -2번째에 각각 영향을 주기

4. 다 더하는식으로 풀었어요

10을 처리하기위해 pIdx과 checkTen을 추가해서 풀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해보니까 checkTen은 필요 없는 것 같네요..

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린것 같은데 다음번에 풀때는 시간도 재봐야겠네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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