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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4-1.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[제한사항]
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 입니다.
- "left"는 왼손잡이, "right"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입출력 예
numbers | hand | result |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| "right" | "LRLLLRLLRRL" |
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| "left" | "LRLLRRLLLRR" |
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| "right" | "LLRLLRLLRL" |
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입출력 예 #1
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이고, 오른손잡이입니다.
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
왼손 위치 | 오른손 위치 | 눌러야 할 숫자 | 사용한 손 | 설명 |
* | #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# | 3 | R |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3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3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3 | 8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. |
8 | 3 | 2 | R | 왼손 거리는 2,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. |
8 | 2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2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2 | 5 | R |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,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4 | 5 | 9 | R |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9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9 | - | - |
따라서 "LRLLLRLLRRL"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왼손잡이가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RLLRRLLLRR"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오른손잡이가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LRLLRLLRL"이 됩니다.
C++을 사용한 제 풀이입니다.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pixel {
pixel(int a, int b)
{
x = a;
y = b;
}
int x;
int y;
};
int calDistance(pixel a, pixel b)
{
return abs(a.x - b.x) + abs(a.y - b.y);
}
void copySecondPixelPos(pixel* p, pixel* q)
{
p->x = q->x;
p->y = q->y;
}
string solution(vector<int> numbers, string hand) {
string answer = "";
pixel leftHand = pixel(0, 3);
pixel rightHand = pixel(2, 3);
pixel num = pixel(0, 0);
for (auto i : numbers)
{
// i가 0일때 좌표
if (i == 0)
{
num.x = 1;
num.y = 3;
}
else // i 가 0이 아닐때의 좌표
{
// 3, 6, 9는 몫이 1부터 시작, 나머지는 0부터 시작
num.x = i % 3 == 0 ? 2 : i % 3 - 1;
num.y = i % 3 == 0 ? i / 3 - 1 : i / 3;
}
if (i != 0)
{
if (i % 3 == 0) // 오른손
{
copySecondPixelPos(&rightHand, &num);
answer += "R";
continue;
}
else if (i % 3 == 1) // 왼손
{
copySecondPixelPos(&leftHand, &num);
answer += "L";
continue;
}
}
int leftDis = calDistance(num, leftHand);
int rightDis = calDistance(num, rightHand);
// 2,5,8,0일때 양손 경쟁
if (leftDis == rightDis)
{
if (hand == "right")
{
copySecondPixelPos(&rightHand, &num);
answer += "R";
}
else
{
copySecondPixelPos(&leftHand, &num);
answer += "L";
}
}
else if (leftDis > rightDis)
{
copySecondPixelPos(&rightHand, &num);
answer += "R";
}
else
{
copySecondPixelPos(&leftHand, &num);
answer += "L";
}
}
return answer;
}
코드가 영 깔끔하지 못하네요.. 일단 기본적으로 각 번호판에 가상으로 좌표를 지정하고, 1은 (0, 0), 2는 (0, 1)이런식으로.. 그 좌표를 위한 구조체를 만들고 해결했네요
푸는 내내 0이 계속 귀찮게 했는데 다른사람들 코드를 보고 어떻게 했는지 생각을 해봐야 될 것 같네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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